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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종의 행동상의 문제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부모, 학교 선생님, 심지어는 친구들에게까지 많은 어려움을 일으키므로 학교 적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아동들은 과잉행동을 보이고 충동적이며, 수분 이상 주의를 집중하지 못합니다.
이 장애는 취학 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의 3-5%에서 발생하고 남아가 여아에 비해 세배 정도 더 흔히 나타납니다.
이 아동들은 자신 뿐 아니라 가족 전체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때로는 자신의 행동이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므로 부모가 아동의 질병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부모,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 담당 교사 등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아동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상의하여야 합니다.

이 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체로 생물학적인 요인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물학적인 요인 중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은 유전적 요인입니다. 즉, 부모 또는 형제가 이 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 그 자녀 또는 형제 자매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보일 가능성이 약 2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출생 전,후에 미세한 신경학적 뇌손상 또는 외상으로 인한 뇌손상 때문이라는 추정도 있습니다. 그 이외에 조숙아 또는 산전에 태아가 독성물질에 노출되었거나 신경계통에 미치는 기계적 손상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신경화학적인 요인으로서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장애로 노에피네프린(norepinephrine)이나 도파민(dopamine) 결핍이 원인이라는 가정도 있습니다.
이것은 도파민 등을 항진시키는 정신자극제(stimulant)가 이 장애의 치료약물로서 효과가 있다는 결과로부터 추정되었습니다.
생물학적인 원인 이외에 정신사회학적인 요인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즉 가정 내의 불화, 부모의 양육 방식 등으로 인하여 아동이 심한 정서적 불안을 느낄 경우 이 장애와 유사한 증상이 유발되기도 하고 이 장애를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질적인 요인에 기인한 것인지, 심리적인 원인에 기인한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감별이 필요합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여러 항목의 증상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보이며,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반드시 정신과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 종종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위험한 행동을 합니다.
• 앉은자리에서 안절부절 못하고 계속 꼼지락거리고 때로는 교실 안에서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 쉽게 어수선해지고 숙제나 일을 끝내지 못합니다.
• 지도감독 하에서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 매우 거칠게 놉니다.
• 질문에 대해 부적절한 시점에서 대답하고 불쑥불쑥 말합니다.
• 줄을 서서 기다리거나 게임 또는 집단에서 다른 아이들과 교대로 행동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 물건을 종종 잃어버립니다.
• 자주 실수를 저지릅니다
• 학교성적의 기복이 심합니다.
• 대인관계에서 미숙하게 행동해서 친구가 별로 없고 나쁜 평판을 듣습니다.
•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합니다.

<진단 과정>

1.초기면담 및 아동관찰
아동의 행동에 대한 병력청취
부모의 양육태도 평가
또래관계/학교생활 평가

2.심리검사
지능검사
집중력검사(A.D.S.)
학습능력검사
정서 및 성격검사

3.최종진단 및 치료방향설정
약물치료
부모훈련
학습치료/ 인지행동치료 /사회성증진 집단치료

< 약물치료 >
중추신경자극제(페니드 & 페몰린 등)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치료에 매우 유용하며, 약 70%의 아동이 약물을 통해 현저한 호전을 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여지는 비교적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물입니다.

< 비 약물치료 >
1) 부모훈련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부모가 아동의 문제 행동을 어떻게 조절하고 대처할 수 있는지 6주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하고 훈련합니다.

2) 사회성 증진 집단 치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은 대체로 사회성이 저하되어, 나이에 비해 어리게 행동하기 쉽거나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목표로 사회성 기술을 훈련하고 실제 생활에서 적용하도록 도와줍니다.

3) 학습치료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실제 지능에 비해 학교에서의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학습장애와 동반된 경우도 흔합니다. 이러한 점을 학습치료를 통해 개선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4) 인지행동치료
아동의 몇몇 행동문제가 일상생활에서 큰 지장을 줄때, 아동이 이러한 행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로서, 예를 들어 학습스케줄 지키기, 준비물 챙기기 등의 습관을 만들어 가도록 스티커 제도 등의 행동치료 기법을 이용하여 도와줍니다.

대단히 다양하다. 청소년기나 성인 때까지 지속되기도 하고, 사춘기 때에 이르러 호전되기도 합니다. 대개 과다 활동은 쉽게 소실되나, 주의력 감퇴와 충동조절 문제는 오래 지속되는 수가 많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15-20%에서 성인기까지 증상이 지속됩니다. 이때, 과다 활동은 감소되지만 충동성과 사고 유발 경향은 그대로 지속됩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가 청소년기까지 지속되는 경우 행동장애가 발생될 위험성이 크며 행동장애가 있는 소아의 약 50%는 성인이 되어 반사회적 인격 장애로 될 수 있습니다.

학교의 구조나 학급의 규칙은 ADHD 아동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환경입니다. 이때는 부모가 의 선생님과 긴밀히 협조해야하며 선생님이 아동의 과잉행동을 이해함으로써 아동이 학교생활을 좀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ADHD 아동은 학생이 적은 학급에 편성되어야 행동의 통제가 쉬워집니다. ADHD 아동은 학생 수가 많을 때보다는 적을 때 과잉행동이 나타날 확률이 적습니다.
이들은 쉽게 싫증을 내므로 주어진 숙제는 끝까지 하도록 북돋워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개인교습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ADHD 아동은 하루 종일 학교에 있기보다는 30분 또는 1시간을 개인 선생님과 같이 있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ADHD 아동도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것은 ADHD 자체가 그 아동이 똑똑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ADHD 아동은 무질서하고 주의력이 없지만 이것은 산만한 것이지 학습능력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ADHD 아동도 학교성적이 좋아질 수 있으며 아동의 담당의사, 선생님 또는 조언가의 힘을 합치고 부모, 가족, 친구들이 도와준다면 아동의 학교성적은 향상될 것입니다.

* 각 문항마다 아동의 상태와 가장 적합한 번호에 해당하는 숫자를 합산해보십시오.
질 문 사 항 전혀 가끔 자주 항상
1. 안절부절 못하거나 앉아있어라도 꼼지락거리는 때가 많다. 0 1 2 3
2. 오랫동안 한자리에 앉아있지 못한다. 0 1 2 3
3. 오랫동안 집중을 하지 못한다. 0 1 2 3
4. 자기에게 차례가 돌아오기 전까지 기다리지 못하는 경우 가 많다. 0 1 2 3
5. 질문을 다 듣지않고 성급하게 대답하는 경우가 많다. 0 1 2 3
6. 지시대로 행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0 1 2 3
7. 하고있던 일에 끝까지 주의를 집중하지 못할때가 많다. 0 1 2 3
8. 하고있던 놀이(일)을 끝내지 않은채 곧장 다른 놀이(일)을 시작하곤 한다. 0 1 2 3
9. 조용하게 놀지 못한다. 0 1 2 3
10.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할 때가 많다. 0 1 2 3
11. 다른 사람들의 대화나 행동에 끼어들거나, 방해는 하는 경우가 많다. 0 1 2 3
12.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버리는 것 같을 때가 많다. 0 1 2 3
13. 중요한 물건이나 지참물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0 1 2 3
14. 경과를 생각해보지 않고 위험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0 1 2 3

<채점요령>
위의 설문을 부모와 선생님이 각각 표시한 후.
1-14 번까지의 점수를 더했을 때 부모와 선생님 둘다 15점 이상이 넘을 경우 그 아동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가 강력히 의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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