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 리 정신과 - top_menu
 
현재위치 : > 정신과 약물소개 > 우울증 치료제   


우울증은 뇌에 있는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양이 감소해서 발병합니다. 우울증과 관련된 대표적인 신경전달은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입니다. 따라서 우울증 치료제는 뇌 안에서 이들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통해서 치료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과거에 많이 사용했던 우울증 치료제로는 이미프라민, 아미트립틸린, 트라조돈 등이 있습니다. 이 약물들은 치료 효과가 좋아서 현재도 임상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약물들은 아세틸콜린, 히스타민 등의 신경전달물질 수용체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변비, 입마름, 졸리움 등의 부작용을 야기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최근에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항우울제들은 이와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시켜 환자가 복용했을 때 약물로 인한 불편감을 거의 느낄 수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프로작, 졸로푸트, 세로자트, 듀미록스 등이 있습니다. 이 약물들은 2가지 신경전달물질 중에서도 특히 세로토닌의 양을 선택적으로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약물들은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약물로 과거의 항우울제와 작용면에서는 유사하지만 부작용이 훨씬 개선된 특징이 있습니다.

1. 익셀
25mg, 50mg 두가지 형테의 캅셀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50mg을 2회 복용합니다.
간에서 대사되지 않기 때문에 간 질환 환자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장을 통해 배설되기 때문에 신장(콩팥)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사용 시 주의를 요합니다. 부작용으로 배뇨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레메론
15mg, 30mg 두가지 형태의 정제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15-45mg을 1회 복용합니다.
히스타민 수용체를 차단하기 때문에 졸리움, 체중증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이팩사
25mg, 37.5mg, 75mg 세가지 형태의 정제, 37.5mg, 75mg, 150mg 세가지 형태의 캅셀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150mg을 복용합니다. 오심, 졸리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듀미록스
50mg 한가지 형태의 정제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을 선택적으로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100-200mg을 2-3회 분복합니다. 오심과 졸리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세로자트
10mg, 20mg 두가지 형태의 정제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을 선택적으로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20mg을 1회 복용합니다. 성기능 장애나 빈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졸로푸트
50mg 한가지 형태의 정제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을 선택적으로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50-100mg을 1회 복용합니다. 설사와 입마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프로작
10mg, 20mg 두가지 형태의 캅셀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을 선택적으로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20mg을 1회 복용합니다. 두통이나 초조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국내 제약회사에서 폭세틴, 푸록틴, 플루틴, 란크린, 푸로세틴, 루세틴 등의 이름으로 제조, 판매되고 있습니다.

8. 설존
100mg, 200mg 두가지 형태의 정제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 수용체에 길항제로 작용하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300-600mg을 2회 분복합니다.

9. 트라조돈
25mg, 50mg, 75mg 세가지 형태의 정제나 캅셀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 수용체에 길항제로 작용하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150-200mg을 1회 복용하거나 분복합니다. 졸리움, 기립성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 이미프라민
25mg 한가지 형태의 정제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150-200mg을 1회 복용하거나 분복합니다. 졸리움, 기립성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11. 아미트립틸린
10mg, 25mg 두가지 형태의 정제나 캅셀로 된 약물입니다.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약물입니다. 보통 하루 100-150mg을 1회 복용하거나 분복합니다. 졸리움, 기립성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세 리 정신과 - under_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