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 리 정신과 - top_menu
 
현재위치 : > 병원소개 > 병원소개   


정신과 혹은 신경정신과는 어떤 곳인가?

많은 사람들은 정신과가 미친 사람들을 치료하는 곳으로 알고 있고 정신과에서 치료를 받는다고 하면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정신과는 뇌에 미세한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거나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곳입니다. 내과가 위암 환자만을 치료하는 곳이 아니듯이 정신과에서 치료하는 문제는 아주 다양합니다.

정신과에서 치료하는 대표적인 문제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부부 사이의 갈등이나 부모-자녀 사이의 갈등 해결
2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때 그 원인 분석 및 대처 방법 제시
3 학생들의 주의집중력 증진 및 학업능력 향상
4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두통이나 다양한 신체 증상
5 성격문제
6 불면증 혹은 낮 동안의 졸리움
7 우울증
8 불안증과 공포증
9 알콜중독과 약물중독
10 금연
11 지능검사, 성격검사, 정서상태 검사를 통한 개인의 전반적인 평가
12 학생들의 진로를 위한 적성검사

이 밖에도 일상생활에서 야기되는 많은 문제들의 원인분석과 대처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21세기 들어 특히 사람의 ‘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뇌에 작용하는 약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서 많은 약물들이 개발되었고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항생제나 위궤양치료제 등의 약물이 가장 많이 팔리는 약물이었지만 최근에는 ‘뇌’에 작용하는 약물이 가장 많이 팔리는 약물이 되었고 제약회사들은 앞을 다투어 ‘뇌’에 작용하는 약물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속이 아프면 소화기내과를, 심장에 이상이 있으면 심장내과를 찾아가는데 ‘뇌’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문제에 대해서는 정신과를 찾아가지 못하고 망설입니다.
이것이 편견입니다. 심장내과가 ‘심장’이라는 인체 장기의 문제를, 소화기내과가 ‘소화기관’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학문인 것과 같이 정신과도 사람의 몸의 일부분인 ‘뇌’라는 장기에 나타나는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학문입니다. ‘뇌’에 이상이 있다는 것이 심장이나 소화기관에 이상이 있는 것과 하나도 다를 것이 없습니다. 우리가 심장에 이상이 있을 때 이비인후과나 안과를 가지 않고 심장내과를 찾아가듯이 ‘뇌’에 이상이 있어 나타난 문제나 대인관계에서 일어난 문제를 치료하려면 반드시 정신과를 찾아가야 합니다.


연세 리 정신과 - under_menu